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

"리추얼"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서비스 기획자 소소한 G입니다.

 

리추얼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Ritual "리추얼".

영문 사전적 의미는 의례, 종교상의 의식 절차, 규칙적인 의식을 뜻해요. 

 

MZ세대에 마케팅, 컨텐츠 등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리추얼 이라는 단어가 작년에 이어 올해 주목받는 키워드라고 해요. 

'미라클모닝'을 기억하시죠? 새벽에 일어나 하루일과를 시작하기 전 독서, 운동, 명상 등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이러한 루틴을 통해 차근차근 나를 발전시키는 것. 

이가 대표적인 리추얼입니다. 

 

즉, 리추얼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이자 마음이 괴로울 때 자신을 일으킬 수 있는 작은 일상을 말합니다. 

리추얼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면 하나의 루틴이 되며, 루틴이 축적되어 좋은 습관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리추얼은 루틴, 습관과는 달리 의도적인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라클모닝'에서처럼 남들보다 일찍 새벽에 일어나서 명상을 하거나 커피를 마시는 것은 무의식적인 습관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행위를 하면서 하루를 계획하는 것은 리추얼이라고 볼 수있지요.

사람들은 변함없는 루틴을 통해 일상을 유지하고 거창한 목표보다는 사소한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여 만족감을 얻습니다. 이를 통해 작고 사소한 행동일지라도 일상 속에서 나만의 의식처럼 반복하고 실천해서 작은 변화를 이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기업의 마케팅에서도 리추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딥디크, 오레오 과자의 마케팅에 존재하지요. 

딥디크는 향초에 불을 붙이고 끄는 행위에 리추얼을 접목했어요.

 

사용 후 불을 끌 때는 절대 입으로 불어 끄지 마세요. 
스누퍼를 이용해 끄고 타다만 심지는 그을음이 생기지 않도록 위크트리머로 잘라주세요. 
보관할 때는 먼지가 쌓이지 않게 캔들리드를 덮어주세요.

 

 

복잡하고 귀찮아 보이는 과정이지만 평범한 초를 켜고 끄는 과정을 특별한 의식처럼 보여 제품을 더욱 더 가치있고,

소중하게 다루도록 합니다. 이 행동을 통해 제품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하지요. 이처럼 리추얼은 간단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더하고 충성 고객을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리추얼을 업무의 일환으로 도입했을 때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더욱 보람있게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리고 리추얼에 따라 초콜릿을 먹은 사람이 그냥 먹은 사람보다 같은 초콜릿을 더욱 맛있게 느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해당 초콜릿에 2배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점차, 

사람들은 불완전한 상황과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한 리추얼을 찾기 시작했으며,

일륜적인 상품과 서비스 사이에서 조금이라도 의미가 있어 보이는 것들을 선택하고 싶어하지요. 

 

지금까지 요즘 단어, '리추얼'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영어의 사전적인 의미로 보았을 때 종교적인 의식과 같은 평범한 단어가 

왜 '요즘 단어'가 되었는지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저도 팀장님의 브랜딩 업무를 도와주다가 

이러한 세련된 단어를 더 깊이 연구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어요. 

 

저도 남들과 비교가 아닌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게 되었는데,

이미 '리추얼'을 실행하고 있을 줄은 몰랐네요. 

 

 

 

반응형